글 잘쓰는법 짧은 글을 씁니다2

글 잘쓰는법 짧은 글을 씁니다2

내가 복습 하려고 만든 시나리오 이론편 어디서 배웠는지 말하면 안 될 것 같아 언급하지 않겠다. 분명 어디가서 나한테 배웠단 소리 하지마 라고 할 것 같아서.음성지원이 되는 것 같다. 저녁의 일기는 오늘 있었던 일을 묘사하며 간단하게 써봅니다. 이렇게 글쓰기 근육을 키운다. 시나리오는 가상의 세계, 인물을 제작하는 일입니다. 보니 경험이 필요한 것 같다. 여러 방면으로 직접 경험을 하려고 노력하지만 그게 안된다면 간접 경험이 참 필요한 것 같다.

요새 내 취미는 영화화 된 소설을 읽으며 영갤러리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3인칭과 1인칭
3인칭과 1인칭

3인칭과 1인칭

사실 등장인물 전기를 쓰는 것에 있어서 따로 정해진 내용도 형식도 없지만, 본인에게 더 편한 시점으로 쓸 수는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3인칭을 더 선호하긴 하지만, 등장인물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1인칭으로 쓰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3인칭으로 쓰면 밖에서 관찰하는 느낌으로 쓰게 되지만, 1인칭이면 마치 내가 그 등장인물이 된 것처럼 내면을 파악하며 쓸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반면 1인칭은 다른 인물의 입장이나 내면을 파악하는데는 조금 둔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EX. 3인칭의 경우 이름 김고은. 1990년 크리스마스에 미혼모의 몸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할머니는 그 아이를 지우길 바랬다. 자신 또한 미혼모였고, 마음 한 켠엔 딸이 자신처럼 사는 것이 싫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은을 미워했다.

등장인물 전기 쓰기.
등장인물 전기 쓰기.

등장인물 전기 쓰기.

아쉽게도 특수한 요령은 없습니다. 다만 며칠간 등장인물에 대하여 여러 방면으로 많이 생각하신 후, 후루룩 종이에 쏟아내듯 순발력있게 전기를 작성하시는 게 좋은데요. 심각하게 고민하거나, 혹시 틀릴까봐 걱정하지 말고 그냥 각티슈에서 티슈를 뽑듯 지속해서 생각나는대로, 본인이 맞다고 믿는대로 쓰시면 됩니다. 여타 작업과 비슷하게 등장인물의 전기도 남에게 보여주는 것이 아닙니다. 오타 등 문법이든 신경쓰지 말고 그저 술술 써내려가세요. 쓸 내용은 그 인물이 태어나면서부터 시나리오가 시작되기 전까지 포괄적인 인생사 전부를 마음껏 쓰시면 되는데요. 작법책을 참고하면, 본인이 생각지 못하거나 빠트린 부분도 함께 쓸수 있다는 점에서 시나리오 워크북에 나온 등장인물 전기에 들어갈 내용에 대하여 소개해보려 합니다.

첫째 자료조사를 해야 합니다. 등장인물 전기를 쓰는데 무슨 자료조사가 필요한 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전기를 쓰는 단계에서 정말 많은 자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그 인물의 직업이 특수한 경우라면 더 더욱 완벽한 자료조사가 필요합니다. EX. 의사, 변호사, 비행기 기장 등등 자료조사를 하는 방법으로는 도서관, 웹사이트, 박물관 등등으로부터 정보를 받는 것과 인터뷰를 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는데요. 사실 저는 인터뷰를 즐겨 하진 않지만, 몇번 해본 결과 확실히 그 분야의 전문가들을 직접 만나면 본인이 쓰고자 하는 세계가 더욱 풍부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자 소개

저자 김종봉 씨는 계명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주식 전업투자자로 종잣돈 5백만 원으로 시작해 15년 동안 많은 수익을 냈다. 교육이나 유튜브 강의 등 남을 통해 버는 수익이 아닌 온전히 자기 자산을 이용한 투자로 35살에 경제적 자유를 이뤘다. 이 과정에서 투자 교육 동업, 전문가 리딩방 개설 등 여러가지 유혹이 있었지만, 스스로 부자가 되기 전까지 돈을 가르치는 어떠한 활동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투자자로서 부를 만들지 못한 채 대중을 가르치는 것은 사기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부를 획득하고 경제 교육 사업을 준비하던 중 부자가 되어가는 8년의 과정을 공개한 투자 일지와 자신의 생각이 담긴 칼럼을 바탕으로 돈 공부는 처음이라를 집필했고, 이 책은 2019년 젊은 세대에 돈 공부 바람을 일으키며 경제경영관리 분야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글쓰다가 슬럼프가 옵니다. 진짜 다. 하기싫고 깜박이는 커서만 보면서 이 커서가 안움직이는 것에 대하여 회의감이 들고 우울해질 때가 올 것입니다. 요새 나는 촬영준비 누군가의 기준에 맞추려는 압박감 개인적인 사정 멘탈 무너짐 글은 마감일이 만든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매주 마감일에 나와 타협하지 못하는 내가 싫었다. 타협이 중요한것 같다. 기대치가 높은 나 자신과 어느정도 해낸 나 자신과의 타협을 성공시켜야 퇴고 라는 할있습니다.

이 글을 읽은 독자들은 기대치 높은 나 자신에게 지쳐가는 일을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3인칭과 1인칭

사실 등장인물 전기를 쓰는 것에 있어서 따로 정해진 내용도 형식도 없지만, 본인에게 더 편한 시점으로 쓸 수는 있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장인물 전기 쓰기.

아쉽게도 특수한 요령은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저자 소개

저자 김종봉 씨는 계명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주식 전업투자자로 종잣돈 5백만 원으로 시작해 15년 동안 많은 수익을 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