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법전문변호사 상속재산분할 기여분 인정사례

상속법전문변호사 상속재산분할 기여분 인정사례

상속은 피상속인의 사망에 의해 그 재산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상속인에게 포괄적으로 승계되는 것을 말합니다. 상속이 개시되면 상속인은 피상속인의 상속재산에 대하여 권리 의무를 가지며 공동상속인이 있는 경우 상속재산분할을 하게 됩니다. 상속의 중심은 재산상속에 있기에 현금 문제가 얽히면서 형제들 간의 법적 다툼이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는데요, 상속문제로 소송을 해야 한다면 상속법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이 재판에서 유리한 결과를 끌어내는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상속법전문변호사와 함께 상속재산분할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A씨는 동갑인 B씨와 결혼했는데요, 두 사람의 결혼생활을 그리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A씨와 B씨는 결혼한 뒤 자녀 셋을 낳았지만, A씨가 다른 여성을 만나 아내와 자녀들을 두고 집을 나가버렸습니다.


imgCaption0
임대 거래 3 법

임대 거래 3 법

하지만 최근 이러한 주택임대 거래 보호법에 임대 거래 3 법이라 불리는 개정안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부동산 시장은 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개정안에 대하여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다면 예상치 못한 손해를 입으실 수도 있으니, 미리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임대 거래 3 법은 계약갱신청구권제, 전월세 상한제, 전월세 신고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주택임대 거래 보호법과 부동산 거래 신고법의 개정안입니다.

이러한 임대 거래 3 법은 국민의 주거 안정화 및 거주비용 부담 완화를 불러일으켜, 나아가 임차인의 안정된 주거생활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핵심 3가지 법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속,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상속 분쟁은 채권, 주식, 현금과 같은 금융과 더불어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 자산을 두고 법적 대립이 발생해야하는 뜻입니다. 고인이 죽은 이후에 상속 재산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하는데 재산의 규모와 종류를 알고 있어야 그만큼 정당한 비율의 상속분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부동산과 연관된 부분은 거주지가 있는 구청에서, 금융연관 자산은 은행에서 각각 확인해야 해서 상당히 오랜기간이 소요되었고, 절차도 훨씬 복잡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상속자산 원스톱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속원스톱 서비스란 고인의 재산에 에 대하여 통합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하면 고인의 명의로 소유하고 있는 금융 및 부동산 등 모든 자산에 대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계약갱신청구권

계약갱신청구권이란 계약이 마무리하는 시점에 임차인이 희망하는 경우 임대 거래 거래를 새로 갱신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세입자는 2년간 거주한 후 1회에 한해 계약갱신청구권을 이용해서 임대 거래 거래를 2년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로서 임대인은 임차인이 계약이 끝나기 6개월에서 1개월 전에 임대 거래 계약 갱신을 요구출하는 경우 정당한 사유 없이는 거절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전월세 상한제

전월세 상한제란 임차인이 임대 거래를 갱신할 때 임대인이 5 이상 임대료를 올리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는 계약갱신청구권을 보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만약 5를 초과하여 차임 인상 합의를 한 경우, 계약갱신청구권에 의한 계약 연장으로 보지 않습니다. 때문에 임차인은 새로운 임차계약이 종료되기 전에 계약갱신청구권을 다시금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5 상한선입니다.

최대 5까지 임대료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이지, 꼭 5를 올려야 해야하는 법안이 아닙니다. 임대료 인상은 어디까지나 임대인과 임차인의 협의사항이기 때문에 5% 인상을 강제로 할 수 없으며, 임차인이 이를 거부해도 임대인은 계약갱신을 해야 합니다. 만약 꼭 임대료를 인상해야 한다면 소송으로 가거나 분쟁조정을 거쳐서 그 결과에 의해 인상 여부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전월세 신고제

전월세 신고제는 주택 임대 거래 계약전세, 월세을 맺으면 30일 내로 계약 당사자와 함께 임대 계약 내용을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보증금, 임대료, 임대기간, 계약금, 중도금, 잔금 납부일 등의 임대계약 내용을 이제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합니다. 간단 요약 부동산 계약 후 30일 내 임대 거래 계약 내용을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하는 것 2021년 6월 이후 매매계약의 경우 신고 제도를 통해 거래 사례를 파악할 수 있으나 임대 거래 계약은 신고의 의무가 없었음 때문에 임차인이 직접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신고를 통해 권리를 확보해야 했고, 중개사의 자체 거래 정보 등을 통해 실거래가 정보를 파악해야 했음 임대 거래 3 법 시행 후 오늘은 임대 거래 3 법이라고 불리는 주택임대 거래 보호법 개정안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임대 거래 3 법

하지만 최근 이러한 주택임대 거래 보호법에 임대 거래 3 법이라 불리는 개정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속 가장 먼저 해야 된다는

상속 분쟁은 채권, 주식, 현금과 같은 금융과 더불어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 자산을 두고 법적 대립이 발생해야하는 뜻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약갱신청구권

계약갱신청구권이란 계약이 마무리하는 시점에 임차인이 희망하는 경우 임대 거래 거래를 새로 갱신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