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금리비교 홈페이지는 어디 1년 정기예금 적금 이율 금리는
News On air 특히 대구 다인로얄팰리스 대주단에 참여한 대구 새마을금고 채권이 회수 의문이 되며 부실 우려가 부도 및 파산 우려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회수 의문 여신이라는 것은 3개월 이상 12개월 사이로 연체된 대출로 사실상 손실로 간주해야하는 이야기입니다. 대구 다인로얄팰리스 동성로 오피스텔은 2019년 4월 입주 예정이었지만 4년째 완공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구 지역 새마을금고 7곳은 1300억 원의 중도금 대출을 해 준 상태로 언제 손실이 될지 모르는 상태입니다.
새마을금고 부실 지점 심사숙고하는 법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httpswww.kfcc.co.kr
1. 먼저 MG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사업안내 탭에서 전자공시 아래에 있는 정기공시에 들어가서 내가 요구하는 지점을 검색해서 재무제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2. 금고명검색으로 하게 되면 사실 내가 다니고 있는 새마을금고 이름을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역명을 검색하시고 주소와 전화번호를 통해 내가 거래하고 있는 새마을금고가 맞는지 확인하시고 재무제표를 보시면 됩니다.
3. 재무제표를 보실 줄 아는 분이라면 대손충당금 등 각종 데이터를 다. 보셔서 확인하시면 되고 만약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17번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에서 현재 내 새마을금고가 이익이 나고 있는지 손실이 나고 있는지는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배당금이 지나치게 많은 것은 아닌지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새마을금고 부실 문제는?
위에서 이야기했지만 새마을금고는 지점 별로 독립된 은행이기 때문에 내가 거래하고 있는 은행의 문제는 직접 재무제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여기에서 또 알아두셔야 할 것은 대구 새마을금고 부실 사태는 지난 2023년 2월에 보고된 것입니다. 따라서 2022년 재무제표 상으로는 이상이 없더라도 2023년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최악인 사태가 일어나더라도 감당할만큼 운용을 잘하고 있는지 재무제표를 통해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문제는 SVB 사태에서 보았듯이 새마을금고 뱅크런 사태가 일어날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이야말로 다인로열 팰리스 사건 당시 상당한 금액의 일부 뱅크런이 있었다고 합니다.
새마을금고 뱅크런 가능성은?
새마을금고 예금 비중을 알아두실 필요가 있었으나 다른 은행과 달리 보통 입출금입출금 예금잔고 스타일보다. 정기예금이나 적금 위주가 대부분입니다. 정기예금 및 정기적금의 경우 뱅크런할 경우 그 손해는 예금자 자신이 감당하게 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 보호에 의해서 5000만 원까지 보호가 되기 때문에 소액 예금자들이 뱅크런 할 가능성은 사실상 없습니다. 이 점 때문에 새마을금고는 가장 위험하면서도 가장 안정되는 금융기관일 수 있었으나 개별 새마을금고 부도나 파산은 있어도 전체가 파산되기는 쉽지 않은 구조입니다.
따라서 급하게 예금을 뱅크런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내가 거래하는 새마을금고가 이상이 없는지는 지속적으로 체크하셔야 합니다. 예전에 파산했던 새마을금고들도 주가연계증권 등으로 입은 손실 때문에 부도가 났으니 가능성은 늘 존재합니다.
새마을금고 은행 차이점
1. 외환 거래법에 따라서 외국돈에 대한 환전 노동을 할 수 없습니다. 물론 다른 은행과의 제휴를 통해 비자 체크 카드 등과 환전을 할 수도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2. 펀드 판매를 할 수 없습니다. 수익형 증권의 경우 금융위원회 관할이기 때문에 새마을금고는 펀드를 팔 수 없습니다. 보험도 원래는 불가능했지만 요즘에는 MG 손해보험을 인수를 통해 세웠습니다. 3. 상호금융기관으로 예금 대출 노동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조합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일반 은행과는 다르게 출자금과 예금 예금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필요한 차이점이 있었으나 출자금의 경우에는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가 없어서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4. 일반 예금의 경우에는 새마을금고법을 토대로 독자적으로 예금자보호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예금자보호 금액은 5천만원으로 동일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 놔둬도 괜찮을까?
대부분 무요건 괜찮다고만 하는데 아닙니다. 개별 지점마다. 상황이 다. 다른데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은 보호를 받을수 있는 5000만 원 이하의 예금이고 출자금이나 5000만 원을 넘어서는 예금은 신중하셔야 됩니다. 특히 최근 시기 이슈가 된 대구 새마을금고 부실 금액은 1000억 원이 넘습니다. 재무제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새마을금고가 수익을 어마어마하게 내는 그런 금융기관이 아닙니다. 여러 지점이 나누어서 감당한다고는 하지만 1000억원이 넘는 부실 채권은 위험합니다.
더 큰 문제는 뱅크런 발생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5000만 원이 넘어가는 금액이라면 다른 곳으로 이전하시거나 분리 예금하시기를 추천합니다. 2억 원이면 5천만 원씩 새마을금고 4곳에 나누어서 정기예금을 맡기면 부도나 파산 걱정 없이 거래해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부실 지점 심사숙고하는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httpswww.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새마을금고 부실 문제는?
위에서 이야기했지만 새마을금고는 지점 별로 독립된 은행이기 때문에 내가 거래하고 있는 은행의 문제는 직접 재무제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뱅크런
새마을금고 예금 비중을 알아두실 필요가 있었으나 다른 은행과 달리 보통 입출금입출금 예금잔고 스타일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