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부실지점 뱅크런 예금자보호 새마을금고 영업시간은 새마을금고 사태 진정되나
by. 돈버는 정보 지난달 납양주 소재에 있는 새마을금고가 합병이 됬습니다. 해당 새마을금고는 600억원 대 프로젝트바이낸싱 대출이 부실화되며 폐업 절차를 밟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새마을금고 뱅크런 이야기가 떠돌게 된 것은 바로 연체율이 급증한 탓입니다. 그간 새마을금고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 관련 대출에 적극적으로 나서 왔는데, 부동산 시장이 악화와 더불어 경제난 속에서 결국 부실위험이 커진 것입니다. 행정안전부는 새마을금고의 건설, 부동산업 기업 대출잔액이 올해 1월 56조 4,000억원으로 지난 2019년에 비해 2개가량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보호는 되더라도 바로 전액지급은 불가할 가능성
새마을금고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새마을금고가 업무 정지가 되더라도 보호되는 예금 5천만원 전액을 즉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첫번째 1인당 2천만원까지 긴급생활자금으로 선지급하고, 나머지 예금은 원리금 5천만원 이내에서 예금자보호관리위원회 의결 후 지급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2천만원은 새마을금고가 망해도 즉시 지급되지만, 나머지 금액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새마을금고 영업시간
새마을금고 영업시간은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4시까지입니다. 고객센터 영업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입니다. 새마을금고 자동화기기365코너는 오전12시30분부터 오후11시30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고객이라면 예금자보호에 유의해야 합니다. 새마을금고는 부실 지점이 많고 예금 인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마을금고에 예금을 보관하고 있으면 예금자보호에 유의해야 합니다.
예금자보호는1인당5000만원까지만 보호되므로,그 이상의 예금을 보관하고 있으면 다른 금융기관에 예금을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새마을금고 안전성
야야, 나는 지내며 새마을금고 부도났다는 이야기 못 들었어 그거 뭐 예금자보호 5천만 원 다. 되지만 안전하지 그냥 금리 많이 준다는 곳에 때려 넣자 하는 분들이 거의 80 일거라고 생각하는데요. 보보의 블로그에 들러서 돈 되는 글을 읽는 구독자님들은 현명하시니깐 그냥 이렇게 대충 희망 회로를 돌리지 말고 내 소중한 돈을 맡길 새마을금고 지점이 부실하진 않은지, 혹시 부동산 PF로 돌려받기 힘든돈을 기업에 빌려주고 있지는 않은지 얼마나 안전한지 눈으로만 확인해 봐야겠죠? 먼저 새마을 금고 홈페이지로 들어갑시다.
새마을금고 안전성 지표로 지역 새마을금고 지점별로 순위가 쫙 나와 있으면 편할 것 같은데, 무조건적으로 그러지 않죠. 첫번째 내가 관심 있는 새마을금고 지점의 정기공시를 위의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위의 사업안내 메뉴 안의 정기공시로 들어가면 됩니다.
지점별 5천만원 보호
만약 각각 독립된 법인으로 운영되는 A금고, B금고에 각각 5천만원씩 예금을 했다면, 각 금고별로 5천만원씩 중앙회에서 보호를 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지점이 다르더라도 고유한 법인에서 경영하는 지점들이라면 금액을 합쳐서 5천만원까지만 보호받게 됩니다. 예를들어 C금고법인의 본점과 지점이 있다고 할 때, 본점과 지점은 각각 사무소가 다르다고 하더라도 고유한 법인이기 때문에 예금을 합쳐서 5천만원까지만 보호됩니다.
혁신안에 이런 내용이 반영됐나요?
첫번째 행정안전부의 새마을금고 감독권은 유지하기로 했어요. 대신 금융감독원과 예금보험공사 등 금융기관 감독 전문 기관들이 행안부와 협의체를 만들어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그동안은 행정부가 요청하면 금감원이 한시적으로 감독에 함께 하는 형태였다면, 앞으로는 상설 협의체를 만들어 계속 들여다본다는 거입니다. 금융 전문성이 훨씬 보강될 것이라는 설명이고요. 두번째로 지적된 건전성 규제도 대폭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조회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발표에서 불구하고 인터넷 유명 카페에서는 부실 새마을금고 지점을 찾는 방법까지 나오면서 새마을금고 부실 지점 명단 리스트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새마을금고측은 인수합병 시 고객의 피해는 전혀 없습니다.고 밝히며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고객 1인당 5,000만원가지 예금자보호가 되며, 인수합병 시에도 예금, 적금 잔액은 전액 보호된다고 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호는 되더라도 바로 전액지급은 불가할
새마을금고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새마을금고가 업무 정지가 되더라도 보호되는 예금 5천만원 전액을 즉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첫번째 1인당 2천만원까지 긴급생활자금으로 선지급하고, 나머지 예금은 원리금 5천만원 이내에서 예금자보호관리위원회 의결 후 지급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영업시간
새마을금고 영업시간은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4시까지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안전성
야야 나는 지내며 새마을금고 부도났다는 이야기 못 들었어 그거 뭐 예금자보호 5천만 원 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