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지원사업 선정

성균관대학교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지원사업 선정

졸업생 Review 성균관대학교 어디까지 주관적이고, 여러 언론기관의 대학평가도 항상 뒷말이 많은 것처럼 앞으로의 내용은 어디까지나 개인적 생각이라는 부분을 전제로 봤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만난 성균관대 출신들의 동료들은 한결같은 무채색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더 설명하면, 단정한 인상, 기본적으로 읽고쓰고말하고듣고가 뛰어나고, 겸손합니다. , 컴플렉스나 모난점이 없습니다.. 음료수 표현하자면 포카리 스웨트 같은 느낌이다, 조직 입장에서는 언제 마셔도 편하게 받아들여지는 인재입니다.

이런 인상을 주는 데에는, 나름대로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자마자 떠오른 것은 LzSeg인데 시간 안에 돌아갈 지가 의문이었다. 특히 나의 구현이 상대적으로 느린 편이라 바로 시도하기가 꺼려졌다. 다른 풀이를 두 개 정도 생각해보았는데 모두 코딩까지 마친 후 반례를 발견하였습니다. 답이 전혀 안 보여서 할 수 없이 LzSeg 풀이를 시도하였습니다. 0227 WA 0231 WA 구현 과정에서 사소한 오류가 있었어요. 0234 AC 1000 ms 제한에 868 ms로 아주 빡빡하게 통과하였습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인데 지문에 아주 큰 오류가 있었어요. 실수 좌표에서도 이동이 가능하다고 가정하면 다소 2배의 좌표를 고려해야 하므로 속도가 느려진다.


not solve
not solve

not solve

연산 횟수 제한은 꽤나 빡빡하며 에디토리얼에는 도움되지 않는 정보만 들어 있습니다. 나는 radix sort를 이용하였는데 연산 횟수 제한 때문에 아주 괴상한 방식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원소들을 3개의 그룹으로 나누는데 각 원소를 평균 53회의 연산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배열 A0에 다음과 같이 a, b, c 그룹의 원소가 3개씩 들어 있다고 가정하자. a1 b1 c1 a2 b2 c2 a3 b3 c3 각 원소는 그룹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할 있습니다.

그룹 a RO 연산으로 맨 뒤로 보낸 후 마지막에 PP 연산으로 배열 A1로 옮긴다. 그룹 b: PP 연산으로 배열 A1로 옮긴다. 그룹 c: PP 연산으로 배열 A1로 옮긴 후 RO 연산으로 맨 뒤로 보낸다.

not solve
not solve

not solve

다각형 내부 판별은 ON이 소요된다고 알고 있어서 사안을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대회 종료 후 알게 된 사실인데 볼록 다각형에서는 이분 탐색으로 Olog N에 판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convex hull을 구성한 후 각 query마다. 이분 탐색으로 답을 구하면 됩니다. 이분 탐색 과정에서 또 다른 이분 탐색을 수행하므로 각 query의 시간 복잡도는 Olog N2이 됩니다.

not solve
not solve

not solve

gcd segment tree binary search mos sqrt decomposition 환장의 콜라보 명백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st 풀이나 2d seg 풀이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전혀 알고 싶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not solve

연산 횟수 제한은 꽤나 빡빡하며 에디토리얼에는 도움되지 않는 정보만 들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ot solve

다각형 내부 판별은 ON이 소요된다고 알고 있어서 사안을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not solve

gcd segment tree binary search mos sqrt decomposition 환장의 콜라보 명백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