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리자 선임기준과 자격에 에 대해 알아보세요

안전관리자 선임기준과 자격에 에 대해 알아보세요

전기기사, 건축, 산업안전기사 등 다른 자격증 소방 선임 금지 예전에는 전기기사, 건축, 산업안전기사와 같은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도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방화관리자 자격시험을 통과하거나 소방자격증을 취득해야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보유한 소방기사 자격증으로는 선임할 수 없는 변경 사항이 시행됐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선임기준 훈련을 완료한 후, 1급 방화관리자 수첩을 받을 수 있으며 만약 위험물산업기사 자격이 있다면야 2급 소방안전관리자 수첩을 훈련을 완료한 후에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전기기사로 선임된 경우 2년 이내에 방화관리자 2급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안전관리자 교육 체험 프로그램 개발
안전관리자 교육 체험 프로그램 개발

안전관리자 교육 체험 프로그램 개발

안전관리자 자격 표준의 강화는 단순히 기준을 높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관리자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키울 수 있는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도 중점을 둬야 합니다. 현재의 서류 중심의 안전관리 업무는 실질적인 재해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게, 연마다 공개되는 산업재해 통계를 통해 확인 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실무에 가깝게, 기술이나 공법에 연관된 지식을 함양하고 이를 현장의 안전관리를 위해 접목할 수 있도록 돕는게 정책적으로 더 좋은 방향이라고 제안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선임기준
소방안전관리자 선임기준

소방안전관리자 선임기준

육안 점검 소방시설의 외관을 시각적으로 확인하여 고장 여부를 확인합니다. 점검 및 정비 소방안전관리자는 소방시설을 규칙적으로 점검하고, 발견된 고장 부분은 즉시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소방계획서 작성 소방안전관리자는 화재 예방, 진압, 인명 구조 등을 위한 계획을 담은 소방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런 조치들을 통해 소방안전관리자는 소방시설을 안전하게 유지하고 화재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 선임기준은 아주 중요합니다. 소방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을 보다. 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의 업무는 화재 예방 및 안전관리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비전공자도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수준이며, 소방안전관리자 훈련을 이수하지 않아도 아래 조건을 충족한다면 소방안전관리자로서 일 할 수 있습니다.

소방안전에 대한 홍보

위와 같은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방안전관리자는 소방 연관 법규와 기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는 소방안전에 대한 홍보를 실시하여 주민들의 화재 예방 의식을 높이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화재의 위험을 알고, 사전에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런 노력은 사람들의 안전을 지키고 재난을 막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적절한 대비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소방안전에 대한 홍보는 소방안전관리자의 필요한 임무 중 하나입니다.

5. 화재 발생 시 대응 화재 발생 시 소방안전관리자는 빠르게 대응하여 인명과 재산 손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일을 수행합니다.

2 산업안전기사나 산업안전산업기 자격취득자

3 건설안전산업기사나 건설안전기사 자격취득자4 4년제 이상 대학에서 산업안전연관 학위를 취득한 사람. 2.5 전문대학 아니면 이같이 수준 이상의 학교에선 산업안전 연관 학위 취득한 사람

6 관리감독자로서 업무 3년 아니면 5년 이상 담당 후 교육 및 시험합격자 7 건설현장에서 안전보건관리책임자로 10년 이상 재직한 사람8 토목산업기사 아니면 건축산업기사 이상 자격 취득 후 실무체험 3년 아니면 5년 이상인 자 건설안전운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위의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설안전 연관 기사 및 산업기사 자격증 그리고 경력이 기준이 되었지만 2022년 8월 18일부로 건설업 안전관리자 양성 과정을 이수하고 수료한 사람도 일정 규모 현장에서 건설안전관리자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건설안전관리자 취업 및 전망

서두에 말씀드린것처럼 관련법의 개정으로 인해 소규모 사업장에서도 건설안전관리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되도록 인건비를 줄이고 운영비를 아껴야 하는 중소 사업장의 경우에도 건설안전관리자를 뽑아야 해서 몸값이 치솟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건설안전관리자 구인의 어려움을 토로하자 정부에서는 건설안전관리자를 뽑기 위해서 관련실무경력이 있는 해당 현장 안에 있는 직원들을 양성교육과정을 통해 자격을 취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양성교육도 신청 인원이 한정되어 있어 접수가 시작되자마자 선착순 마감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위의 선임기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양성훈련을 듣기 위해서도 자격 및 경력이 어느 정도 필요하기에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경력이나 해당 분야의 자격 및 학위가 없는 많은 분들이 제일 쉬운 루트로 산업안전산업기사나 건설안전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하여 건설안전관리자 자격을 갖추는 일이 많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안전관리자 교육 체험 프로그램

안전관리자 자격 표준의 강화는 단순히 기준을 높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관리자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키울 수 있는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도 중점을 둬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소방안전관리자 선임기준

육안 점검 소방시설의 외관을 시각적으로 확인하여 고장 여부를 확인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소방안전에 대한 홍보

위와 같은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방안전관리자는 소방 연관 법규와 기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