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세 계약서 쓰는 과정, 순서 알아보기

전월세 계약서 쓰는 과정, 순서 알아보기

연말에 제가 2024년 연말정산을 주제로 해서 글을 올렸었습니다. 이제 곧 연말정산 데이터를 제출할 시기가 다가옵니다. 2월중에 자료제출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의외로 주택임차료월세 공제를 못받으시는 분들도 있으신 걸 알게 되었습니다. 월세 세금감면 대상에 해당되시지 않으시면 현금영수증처리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 분들이 많지 않으시더라고요. 그리고 임대 계약 계약서에 월세 세액공제금지특약을 넣으시는 분들도 있어서 미리 포기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다.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이번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월세세액공제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imgCaption0
계약서 작성하기

계약서 작성하기

계약서는 임대인 임차인 부동산 이렇게 3부 씩 하나하나씩 날인하게 됩니다. 중개사분께서 계약서 인적사항은 틀린데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보시라고 하고, 주민등록증 보면서 서로 확인 한 번 해보고, 계약서 중요한 사항들을 한 번씩 읊어줍니다. 그리고 이상 없을 시, 서명과 간인을 하시면 계약서 작성은 끝납니다. 이 과정에서 화장실 거울이 너무 오래됐던데 혹시 교체해주실 수 있나요? 변기 비데 커버 빼주실 수 있나요? 등등 소모품과 연관된 사항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도 합니다.

계약금 이체하기

이제 계약서에 서명을 끝냈으면, 계약금을 이체하시면 됩니다 만약 가계약금을 이미 송금했다면 차액을 마저 송금하시면 되고요, 바로 계약서를 쓸 경우엔 보증금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집주인에게 송금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90는 계약일에 이체하면 되는데요, 이 행위를 잔금을 치른다고 합니다. 이렇게 계약금 10를 이체하시면 거의 다. 끝났어요 부동산에선 계약금 이체 영수증을 써주시고, 계약서와 함께 화일에 담아 주십니다.

준비해야 할 사항

계약서 작성 날짜가 잡혔다면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신분증, 도장, OTP카드 혹은 보안카드, 이체한도 늘리기, 늦지 않기 첫째 신분증은 필수로 챙겨가셔야 합니다 계약 당사자의 신분확인을 하기 위해서 꼭 미리 준비해주셔야 해요. 그리고 도장으로 계약하실 분들은 도장을 챙기셔야 하고, 서명으로 계약하실 분은 그 자리에서 서명하시면 됩니다. 은행마다.

그 밖에 연말정산 월세 연관 알아두면 좋은 것

셰어하우스와 똑똑같은 경우 월세를 분배해서 내는 경우셰어하우스 등 한 곳에 같이 지내며 월세를 반반 내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같은 경우애 각 부담액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세대주의 배우자, 생계를 같이하는 직계존비속, 형제, 자매등은 제외입니다. 가구주와 별도 생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가구주, 계약자 여부와 연관 없이 부담한 월세에 관하여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사본, 월세이체내역등 사실을 입증할 서류제출이 필요합니다.

임대 계약서에 월세세금감면 금지 특약을 기재한 경우 임대인이 임대 계약 계약서에 월세세액공제금지 특약을 기록하는 일이 항상 있습니다. 계약서에 적혀있는지도 모르고 있으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렇게 기재되어 있어도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계약서 작성하기

계약서는 임대인 임차인 부동산 이렇게 3부 씩 하나하나씩 날인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약금 이체하기

이제 계약서에 서명을 끝냈으면, 계약금을 이체하시면 됩니다 만약 가계약금을 이미 송금했다면 차액을 마저 송금하시면 되고요, 바로 계약서를 쓸 경우엔 보증금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집주인에게 송금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90는 계약일에 이체하면 되는데요, 이 행위를 잔금을 치른다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비해야 할 사항

계약서 작성 날짜가 잡혔다면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신분증, 도장, OTP카드 혹은 보안카드, 이체한도 늘리기, 늦지 않기 첫째 신분증은 필수로 챙겨가셔야 합니다 계약 당사자의 신분확인을 하기 위해서 꼭 미리 준비해주셔야 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