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에서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기 총정리
현재 현 정부의 청년도약계좌와 전 정부의 청년희망적금은 중복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두 정책의 비교는 피할 수 없는 운명같은 것이 되었습니다. 가입대상의 나이는 동일하게, 만 19살 34세. 소득 요건이 다름. 위는 70만원씩 납부 출시당시 기본금리 만기시까지 유지된다는 가정하의 정부혜택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최대 70만원.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최대 50만원.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소득수준에 따라 적은 금액을 넣고도 최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보건복지부에서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와 하나은행이 협약하여 운영하고 있는 복지상품입니다. 근로빈곤층 청년의 생계수급자 등으로의 하락을 사전에 예방하고, 일하는 중간계층 청년이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자산 형성을 지원합니다. 10만원 저축을 하면 정부가 10만원을 추가로, 최대 30만원까지 지원해 주므로 신청자격이 되면 반드시 신청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이자율로 따지면 어마어마합니다.
청년희망적금과 청년 저축통장 동시가입 가능 여부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는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가입할 수 없습니다. 청년희망적금 2년 만기 후에, 청년도약계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년 만기 청년희망적금으로 1300만원 정도를 모을 수 있기 때문에, 청년도약계좌에 월 40만원으로 신청하더라도 32.5개월은 납부할 수 있어 청년도약계좌가 5년짜리 만기 적금이라 하더라도 실제 부담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년 저축통장 만기 기간 및 금리, 추측 수령액
청년도약계좌는 6월 출판 예정이며, 매달 70만 원 이내에서 마음껏 납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가입 후 5년 만기로 첫 3년은 고정금리, 이후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최종 만기 수령액은 가입자가 납납입한 금액에 정부 기여금과 이자를 합산하여 결정됩니다. 이자 소득에는 세금 면제 혜택이 적용되며 이자 금리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시중 은행 적금 혹은 예금보다. 유리한 조건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추측 금리는 47로 예상되고 있으며, 금리에 따른 추측 수령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 저축통장 vs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은 문재인 정부 출시되어 많은 주목을 받아, 현재 납입하는 청년들이 매우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 청년희망 적금은 추가 가입을 재개하지 않고 이전 가입자들의 만기가 끝내는 2024년 이 3월에 정부 지원금을 지급하면서 사업을 종료할 계획이라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을 비교해 보시면 청년 도약계좌가 가입 조건이 더 완화되었고 지원 규모도 더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여금 지원
가입자는 개인소득 수준, 본인의 납입 금액에 따라 정부 기여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개인 수입이 낮을수록 많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득구간별로 차등이 있습니다. 총 급여 4800만 원 이하인 경우 월 70만 원 납입한도에 미치지 못하는 금액을 납입월 4060만 원하더라도 정부 지원금을 모두 수령할 수 있도록 지원금 지급한도가 별도로 설정되었습니다. 기여금 지급한도기여금 매칭비율에 따라 지급되는 금액
즉, 본인 납입액이 각 소득의 지원금 지급한도4070만 원 보다.
작으면 본인 납입액에, 지원금 지급한도보다. 크면 지급한도액에 각 소득별 배칭비율(3~6%)을 곱해 지원금 한도를 산출합니다. 이에 따라 매월 받을 수 있는 최대 지원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내일저축통장 자격조건
연령, 소득기준, 가구소득, 가구자산 4가지 모두 충족해야 지원 가능가입연령 신청 당시 만 19살 34세소득요건 현재 근로활동 중이며, 근로사업수익 월 50만원 초과 220만원 이하가구소득 소득인정액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가구자산 대도시 3억5천만원, 중소도시 2억원, 농어촌 1억7천만원 이하
신청 당시 만 19살 34세 이어야 하고, 월 근로 혹은 사업 수입이 50만원 초과 240만원 이하이고, 가구수입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그리고 가구재산이 대도시 3억5천만원, 중소도시 2억원, 농어촌 1억7천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매번 5월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 청년내일저축계좌로 정부지원금을 전액 받으려면 가입 후 3년간 근로 활동을 지속하면서 매월 10만원 이상을 저축해야 합니다.
동시가입가능상품?
모든 상품이 청년도약계좌와 동시가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중소기업 재직 청년등을 위한 고용지원 상품은 동시가입이 허용됩니다. 중소기업 재직 청년 고용지원 상품 추가적으로 계좌유지 지원을 위해 청년이 긴급한 자금수요가 생기더라도 만기까지 유지할 수 있도록 예적금다보부대 출 등의 방안을 관계기관과 협의해 나간다고 합니다. 청년내일저축통장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자체 상품 등 오늘은 청년희망적금에서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 방법 및 대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청년도약계좌도 청년의 자산형성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보이고 있고, 청년희망적금 같은 경우에도 좋은 정책이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청년내일저축계좌
보건복지부에서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와 하나은행이 협약하여 운영하고 있는 복지상품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청년희망적금과 청년 저축통장 동시가입 가능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는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가입할 수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저축통장 만기 기간 및 금리, 추측
청년도약계좌는 6월 출판 예정이며, 매달 70만 원 이내에서 마음껏 납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