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주택임차차입금원리금 상환증명서 (전세대출) 증명서 발급 방법 (연말정산)
이번에는 23년도 연말정산 중에서도전세대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조건 얼마나 공제가 되는지 공제가 되는 요건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도 몸이 으슬으슬하니 완전 회복이 안됬네요 다들 독감이랑 코로나 조심하세요 연말정산이란? 국세청에서 1년 동안 간이세액표에 따라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다시 따져보고,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으면 그만큼을 돌려주고 적게 거뒀으면 더 징수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1.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란? 과세기간 종료일 기준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인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전용 85 이하 주택을 임차하기 위해 금융기업 등으로부터 차입한 뒤 원리금을 상환하는 경우 상환금액의 40를 근로소득에서 공제해주는 제도입니다.
주택 및 대출자 명의
주택 및 대출자 명의 공제 대상자 본인 명의 주택 and 본인 명의 대출 대상자가 세대주, 세대원, 외국인이 될 수가 있었는데 어떤 경우이든지 본인 명의의 주택에 관련해서 본인 명의로 대출을 받아야 본인 연말정산에서 공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세대주가 주택 연관 공제를 받지 않는 경우 세대원이 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근로자인 세대원 본인 명의의 주택에 관련해서 세대원 본인 명의로 대출을 받은 경우에 공제가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세대주가 배우자나 다른 세대원 명의의 주택이나 대출자의 명의가 주택 소유자의 명의와 다른 경우에는 소득공제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공동명의의 주택이나 공동명의의 대출이 있을 수 있었는데 단독명의이든 공동명의이든 주택 명의에 자기가 그리고 대출명의에도 자기가 포함이 되어야 공제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소득 공제 본보기 및 주의 사항
1 분양권 소유 시 2 주택으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공제가 불가한지? 공제 가능 1231일 기준으로 무주택 혹은 1 주택 세대의 경우 LTV에 맞는 대출 이자액에 대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이때 1 주택 이하의 요건에서 분양권은 주택법상의 주택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분양권 1 주택 1 주택 보유가 되어 해당 요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그러나 분양권 취득으로 차입한 대출의 경우에도 완공 및 전환 시점에 LTV에 맞는 대출 전환조건으로 대출한 경우에는 공제 대상이 됩니다.
즉, 분양권의 경우 주택은 아니 걸로 소유 주택 수에서는 제외하지만 LTV에 맞는 대출 전환 조건 대출의 경우 연말정산 소득공제는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분양권의 중도금 대출의 경우 무주택자만 공제가 가능하니 참조 바랍니다. 분양권으로 2 주택 예정자가 되는 경우는 공제 혜택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대상 주택 요건
대상 주택 취득 당시 기준시가 5억 이하, 2019년 이후 차입 주담대 소득공제는 언제나 구입 당시의 주택의 기준시가로 대상여부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구입 당시의 실거래가격이나 현재의 기준시가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주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주택이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을 구입하고 담보대출을 받으신 경우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소유 주택 수량의 경우 오피스텔의 경우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무주택이나 1 주택으로 적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세 대출금 소득공제나 월세세액공제의 경우는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니 참조 바랍니다. 주택가격은 매입시점의 기준시가로 적용하고 대상 주택 요건4억 이하 or 5억 이하은 대출시점을 기준으로 적용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국장학재단 소득세법 제59조의 4특별세액공제에 따라 대출자의 학자금대출 원리금상환액 정보를 국세청 간소화서비스에 제동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세액공제대상에 대한 문의가 빈번하여 문의사랑에 대한 국세청 답변을 안내해 드립니다. 해당 답변은 국세청 홈페이지 상 답변으로, 연관 문의는 국세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상담센터 rarr 126 현재 학자금 대출의 주체인 한국장학재단은 학자금 대출 원리금상환액 정보를 국세청 간소화 서비스에 제공하고 있기에 연말정산 기간 간소화 서비스에서 출력하여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혹시라도 서류가 누락되어 신청을 못하는 경우에도 한국장학재단 방문 아니면 팩스 신청을 통해 세액공제용 원리금 납입 증명서를 받아 제출하면 되니 참고하시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 및 대출자 명의
주택 및 대출자 명의 공제 대상자 본인 명의 주택 and 본인 명의 대출 대상자가 세대주, 세대원, 외국인이 될 수가 있었는데 어떤 경우이든지 본인 명의의 주택에 관련해서 본인 명의로 대출을 받아야 본인 연말정산에서 공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 공제 본보기 및 주의
1 분양권 소유 시 2 주택으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공제가 불가한지? 공제 가능 1231일 기준으로 무주택 혹은 1 주택 세대의 경우 LTV에 맞는 대출 이자액에 대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상 주택 요건
대상 주택 취득 당시 기준시가 5억 이하, 2019년 이후 차입 주담대 소득공제는 언제나 구입 당시의 주택의 기준시가로 대상여부를 판단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