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 물혹 종양 양성종양 악성종양 혹의 종류 및 특징과 발생원인 혹이 생기는 이유 알아보기

혹 물혹 종양 양성종양 악성종양 혹의 종류 및 특징과 발생원인 혹이 생기는 이유 알아보기

무리하게 장기간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운동을 하는 등의 사람들에게서 매번 발목에 물혹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목 복숭아뼈 부근에 물혹이 생겼다면? 점액낭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복숭아뼈 물혹 원인 및 증상에 관하여 지금부터 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발목 점액낭염은 복숭아뼈 바깥쪽 점액낭이라는 물주머니가 마찰이나 자극에 의해 염증이 생기면서 물이 차고 과도하게 붓는 질환입니다. 점액낭이란 관절을 감싸고 있는 너무 얇은 막 주머니로, 뼈와 뼈를 이어주는 관절에 존재하며 힘줄이나 근육 등이 움직일때마다.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점액낭은 팔꿈치 뒷면이나 무릎안쪽, 어깨, 팔, 엉덩이, 복숭아뼈 부위의 관절에 존재하며 이런 점액낭에 재미없는 마찰이나 자극이 가해지게 되며 염증이 생겨나는 것을 점액낭염이라고 합니다.


행동 감소
행동 감소

행동 감소

복숭아뼈에 물혹이 발생한 점액낭염은 움직임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움직일 때마다. 심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해당 부위를 누르시면 더욱 고통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며 잠을 잘 때 통증을 피하기 위해 잘못된 수면자세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점액낭염을 방치할 경우 만성 점액낭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윤활낭 벽이 점점 두꺼워지며 섬유화되어 종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의 운동을 어렵게 만들어 점점 운동성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아킬레스건이나 근처 다른 조직에도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혹이 생기는 이유
혹이 생기는 이유

혹이 생기는 이유

빠르게 혹이 생기는 이유와 그 종류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평형 균형이 깨지면 바로 혹이 생깁니다. 즉,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자란 거죠. 혹은 몇 가지로 보시면 첫번째는 물혹 입니다. 안에 물이 차서 생긴 혹이고요. 대부분 양성 종양일 가능성이 크고 반복된 염증이 물처럼 되어 있어서 물 성분 으로 가득 찬 물혹이 된다고 합니다. 종양 내부의 액체 구성물은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물, 혈액, 조직액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좀 따분한 혹입니다. 속이 지방이나 섬유화된 혹입니다. 저희들이 유방 섬유선종, 갑상선 섬유종, 자궁근종 섬유종이라고 부르는 것들입니다.

혹의 종류

주의 혹의 모양이 징그러울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생기는 혹은 덩어리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혹 종류가 있습니다. 지방종 Lipoma 지방종은 지방세포로 이루어진 양성 종양으로, 피부 아래에 생겨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통 부드러우며, 통증이나 불쾌감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크기가 다양하며, 대개 5cm 이하입니다. 우리 몸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 몸통, 허벅지, 팔 등과 같이 정상적인 지방 조직이 있는 피부 아래 조직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연부조직에 생기는 양성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으로 주로 40대에서 60대 사이 성인에게 발생하나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있습니다. 피부종 Dermatofibroma 피부종은 섬유조직으로 이루어진 작은 덩어리입니다.

유발인자 질병

물리적인 원인 이외에도 질병으로 인해서 이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만약 팔꿈치의 뼈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않은 경우 뼈가 척골 신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종양이나 낭종은 척골 신경에 압력을 줄 수 있으며 관절은 두 개의 뼈가 만나는 곳으로써 관절염처럼 관절에 영향을 주는 질환도 신경에 압력을 가해 팔꿈치 터널 증후군으로 인한 새끼손가락 저림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은 신경의 혈액 공급에 손상을 시켜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희망을 잇는 수부이식술

과거 지하철 사고로 한 여성은 한쪽 손을 잃게 되었는데, 사고 후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지금도 여전히 일상생활이 쉽지 않습니다. 그녀는 의수를 착용하고 지내고 있는데, 그녀에게 찾아온 희망은 수부이식이었다. 2018년 장기기증 관련법이 개정되며 우리나라도 수부이식이 합법적으로 가능해졌다. 2021년 1월 장기기증관련법 개정 이후 최초로 뇌사자의 팔을 이식하는 수부이식술이 이뤄졌다. 3년 전 작업 중 사고로 한쪽 손을 잃은 남성은 약 17시간 동안 진행된 수술은 성공적으로 한 끝나게 되었습니다.

수술이 끝난 후 약 8개월 지난 지금 그는 과연 어떤 상태일지 손의 움직임과 감각이 돌아오고 있는지. 수부이식술의 조건과 수술과정 수술 후의 모습에 관하여 알아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행동 감소

복숭아뼈에 물혹이 발생한 점액낭염은 움직임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움직일 때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이 생기는 이유

빠르게 혹이 생기는 이유와 그 종류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혹의 종류

주의 혹의 모양이 징그러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