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 조건과 절차

2023년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 조건과 절차

개편될수록 점점 그 혜택이 줄어들고 기준이 엄격해지는 고용노동쪽 실업급여 본 글에서는 2023년도 기준으로 실업급여실업급여 연세 등 신청조건과 신청절차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지급기간은 얼마인지 나의 실업급여 금액은 얼마인지 예상수급액도 조회해 보세요. 요약 정리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는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된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었을 때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급여입니다. 회사에서 4대보험을 들었었다면 당연히 적용됩니다.


퇴직한 회사에 이직 확인서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퇴직한 회사에 이직 확인서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퇴직한 회사에 이직 확인서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이직은 회사를 그만둔다는 뜻의 한자로 확인서에는 이직사유, 이직일, 평균임금, 피보험단위기간등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하면 사업주는 고용복지 플러스 센터에 제출하고 그때 이직자는 실업급여 수급 자격 신청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사업주는 10일 이내 발급해주어야 하며 지키지 않으면 3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는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자발적인 퇴사여도 받을 수 있다??
실업급여자발적인 퇴사여도 받을 수 있다??

실업급여자발적인 퇴사여도 받을 수 있다??

실업급여는 기본적으로 직접 자율적으로 퇴사 처리 를 한 인원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자체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했더라도 이직이 불가피했다라고 판단될 때는 구직급여를 받을 수가 있답니다. 그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예외 조 항들을 바로 알아볼게요. 실업급여 예외 조항 첫째. 다음 다섯 가지에 해당하는 사유가 이직일 전 1년 이내에 2개월 이상 발생한 경우1 실제 근로조건이 채용 시에 제시된 근로조건이나 채용 후 일반적으로 적용받던 근로조건보다.

실업급여 신청기간

실업급여는 자격이 됩니다. 하더라도 퇴직한 다음날부터 12개월수급기간이 지나면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수급기간이 지나면 기본적으로 구직급여가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실직, 퇴사 처리 후 지체하지말고 최대한 빨리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신청하세요

실업급여를 신청하지 않고 재취업하면, 당연히 받을 수 있었던 적지않은 돈을 지급받을 수 없게되니 아쉽겠지요. 퇴사 처리 전이라면 먼저 스스로가 고용노동쪽 실업급여 자격에 해당되는지 지금 즉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

1. 워크넷을 통한 신청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을 받기 위해 워크넷을 통해 온라인 신청 합니다. 2. 거주지 고용센터에서 실업급여 관련 설명회에 참석하거나 온라인 훈련을 수강합니다. 3. 서류 제출 및 수급자격 신청 교육 이후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여 고용센터에 제출하고, 수급자격을 신청합니다. 4. 교육 수강 후 14일 이내에 고용센터 방문 신분증 지참 5. 수급자격 인정 여부 확인 제출 후 14일 이내에 수급자격 인정 여부를 확인하고 연락을 기다립니다.

6. 연락 받은 날짜에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실업급여를 신청합니다.

실업급여 금액과 지급기간

실업급여 지급액의 기준은 실직 이전 3개월 동안 받았던 평균 월급여액의 60로 책정됩니다. 따라서 개인마다. 금액이 모두 다르겠지요. 명백한 실업급여액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이직하기 전 평균 임금의 60에 소정급여일수실업급여 지급일수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소정급여일수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

또한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상한액과 최저금액인 하한액 기준이 있었는데 2023년 기준으로 상한액은 하루 66,000원, 하한액은 최저시급 X 1일근로시간(8시간) 기준으로 61,568원입니다.

2023년 실업급여 개편 개정안?

2023년 현재 적용되고 있는 실업급여 조건은 2022년 7월 1일부터 바뀌어 시행되고 있는 개선안입니다. 2022년 8월말 기준 신규수급자의 20에 적용되었고,구수급자 비중은80 점차 바뀐 조건이 해당되는 신규수급자의 비중이 높아지며 2023년 5월 기준으로는 수급자의 100가 2022년 바뀐 실업급여제도 적용자라고 합니다. 현재 유투브나 블로그 등 각종 글 자료와 뉴스까지도 2023년 5월부터 달라진다.

바뀌다는 개정안이라는 잘못된 정보가 퍼져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실업급여제도 기준은 2022년 7월1일부터 이미 적용되어온 현행안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7월 1일부터 시행된 개정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한 회사에 이직 확인서를 요청하시기

여기서 이직은 회사를 그만둔다는 뜻의 한자로 확인서에는 이직사유, 이직일, 평균임금, 피보험단위기간등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업급여자발적인 퇴사여도 받을 수

실업급여는 기본적으로 직접 자율적으로 퇴사 처리 를 한 인원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는 것이 맞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기간

실업급여는 자격이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