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나물 맛있는 제철 나물” (제 22 화)
우산나물이란? 우산나물은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한국, 일본에 분포하며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생하는 식물입니다. 주로 산지의 나무 밑 그늘에서 무리지어 자라나며 가지가 없고 줄기에 바로 23개의 잎이 달리며 69월에는 연한 붉은색을 띈 꽃이 피어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우산나물은 어린 순을 채집해 나물로 먹으면 참나물 처럼 향긋하면서 특정 향기를 가졌고 씹히는 맛이 좋아 산채나물로 주로 섭취하며 고기와 함께 먹거나 여러 채소와 함께 먹으면 더 좋습니다.
우산나물의 다른 이름으로는 삿갓나물이라고도 하는데 잎이 새로 나올 때 우산처럼 퍼지기 때문에 그 모습이 우산을 펼친 모양 같기도하고 삿갓모양 같기도하여 그런 방식으로 불립니다. 다만 같은 이름의 다른 종인 백합과의 삿갓나물이 존재하기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한의료학에서 보는 토란의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생으로 먹으면 독이 있었는데 목이 아려서 먹을 수 없습니다.입맛을 돋우고 자위를 간편하게 했다피부를 충실케 하여 살찌고 피부를 희게 한다토란은 뮤신 성분으로 장점막을 만들어 속을 매끄럽게 한다 본초강목에서는 중국 민산 기슭의 비옥한 들에 토란이 자라는데 죽을 지경에 이르러도 흉년이 들어도 토란이 곡식을 대신해 굶주리지 않는다생선과 함께 삶아 먹으면 기를 아주 잘 쏟아지고 속을 고르게 하여 허한 것을 보해 준다사람의 장위를 두터이 하면서 열증에 의한 기침을 제거합니다.
숙혈오래 묵은 어혈을 깨뜨린다 식료본초에서는 붕어, 잉어와 함께 국을 끓이면 기를 잘 쏟아지고 소화기를 보한다하얗고 깔끔한 것은 맛이 없고 자색이 좋은데 기를 통하게 합니다.
토란의 효능
1. 혈당 조절 토란은 녹말이 많긴 하지만 혈당 관리에 좋은 섬유질과 저항성 전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섬유질은 직접적으로 혈당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오히려 다른 탄수화물의 소화와 흡수를 늦춰 혈당이 오르는 속도를 늦춰줍니다. 또한 저항성 전분이란 사람이 소화할 수 없는 특수한 유형의 전분입니다. 그렇기에 혈당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토란의 전분의 약 12가 저항성 전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2. 심장병 방지 토란에 포함된 저항성 전분의 열량은 소장에서 흡수되는 일반 전분의 열량의 절반 밖에 되지 않으며 여러 연구를 통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심장병 발병률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란의 섬유질은 동일한 양의 감자에 비해 2배 이상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란 보관방법
토란은 길쭉한 타원형 모양의 것으로 수염뿌리가 적게 부착되어 있고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을 고릅니다. 독성이 있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껍질을 까거나 손질을 할 때는 주방용 장갑을 쓰도록 합니다. 토란대에는 수산석회 성분이 들어있어 과다섭취 시 결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뿌리 식물이므로 흙이 묻은 채 젖은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섭씨 5도 이하가 되면 부패하기 쉬우며 손질한 토란은 물기를 잘 닦아 밀봉해서 보관합니다.
가을이 되면 토란이 많이 눈에 띕니다. 추석 차례상에 탕국으로 토란국이 올라오는 것도 가을이 제철이기 때문이죠. 토란은 미끈거리는 식감과 독성으로 거부감을 갖기도 하지만, 건강상 긍정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의료학에서 보는 토란의
동의보감에서는 생으로 먹으면 독이 있었는데 목이 아려서 먹을 수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란의 효능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란 보관방법
토란은 길쭉한 타원형 모양의 것으로 수염뿌리가 적게 부착되어 있고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을 고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