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수령시 세금 몇프로 퇴직소득세 계산법 계산방법 및 세율 세율표 소득세율 근속연수공제 확인하기
퇴직 처리 후 퇴직금 지급 시 퇴직소득세라는 것이 원천징수됩니다. 퇴직금 또한 소득이므로 소득세가 부과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가 납부해야 할 퇴직소득세가 얼마인지 자동계산해보시길 바랍니다. 자기가 납부해야 할 퇴직소득세 자동계산하기 퇴직금 세금 계산 방법 퇴직금 세금은 아래와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환산급여 환산급여 공제 X 기본 세율 12 X 근속연수 자, 그렇다면 환산급여와 환산급여별 공제를 알아야겠죠. 퇴직금 환산급여, 환산급여 공제 원래 퇴직금의 과세방식은 정률공제 방식이었습니다.
정률공제는 퇴직금의 40를 일률적으로 공제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퇴직금이 천만원이면 그의 40인 400만원을 공제하는 것입니다.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연수가 5년 이하인 경우 30만원, 5년 초과 10년 이하는 50만 원, 10년 초과 20년 이하는 80만 원, 20년 초과는 120만 원을 개별적으로 산식에 따라 공제하게 됩니다. 퇴직소득세는 이와 비슷한 근속연수 공제금액을 반영해 계산한 환산 급여 퇴직소득금액 근속연수별 공제금액 근속연수 X12에서 다른 환산 급여공제 금액을 뺀 금액 위의 계산식으로 과세표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바뀐 지침으로 누가 혜택을 받게 될까?
국세통계포털에 의하면 2020년 기준 퇴직자 수는 329만 3296명이라고 알렸는데, 이 가운데 퇴직임금액 4,000만 원 이하 구간에 속한 퇴직자가 309만 8477명으로 전체의 94에 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퇴직소득공제가 확대되면 이들 중 많은 국민들이 면세 혜택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고소득자는 단기간 일해도 많은 퇴직금을 받을 수 있어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는데요? 가령 연봉을 5억 원 받는 사람이라면 1년만 일해도 퇴직금 5000만 원을 받게 되기 때문에 정부는 대부분 서민과 중산층 부담을 줄인다는 취지를 살리기 위하여 5,000만 원이라는 일괄적인 면세 기준을 대신하여 근속 기간이나 세부 기준을 함께 마련하는 식으로 제도를 개선할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퇴직소득 세액 정산
오늘은 이렇게 32년 만에 근속연수별 공제금액 상승으로 인한 퇴직소득공제 증대 방안 추진과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세법에 따라 퇴직 판정 기준, 퇴직 소득의 범위, 퇴직 소득세 계산방법, 퇴직소득 세액 정산 방법 등 퇴직소득공제에 관하여 전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길고 지루 할 수 있는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어 정말 감사드립니다. 끝
정산 대상인 원천징수 의무자는 퇴직자에게 이미 지급된 다음의 퇴직 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은 경우 이미 지급된 퇴직소득과 자기가 지급할 퇴직소득을 합한 금액에 관하여 정산한 소득세를 원천징수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연수가 5년 이하인 경우 30만원, 5년 초과 10년 이하는 50만 원, 10년 초과 20년 이하는 80만 원, 20년 초과는 120만 원을 개별적으로 산식에 따라 공제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뀐 지침으로 누가 혜택을 받게
국세통계포털에 의하면 2020년 기준 퇴직자 수는 329만 3296명이라고 알렸는데, 이 가운데 퇴직임금액 4,000만 원 이하 구간에 속한 퇴직자가 309만 8477명으로 전체의 94에 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퇴직소득 세액 정산
오늘은 이렇게 32년 만에 근속연수별 공제금액 상승으로 인한 퇴직소득공제 증대 방안 추진과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세법에 따라 퇴직 판정 기준, 퇴직 소득의 범위, 퇴직 소득세 계산방법, 퇴직소득 세액 정산 방법 등 퇴직소득공제에 관하여 전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