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발바닥통증 관리법 정리했습니다

족저근막염발바닥통증 관리법 정리했습니다

저는 평범한 30대 중반, 한 아이의 아빠이자 가장입니다. 글재주도 없고 그냥 이런저런 일상 생활을 기록하는게 전부였는데, 블로그를 운영하며 좋은 정보도 많이 얻고, 많은 분들과 소통하며 친구가 생기면서 취미가 되었네요. 이웃분들로부터 귀한 정보들도 많이 얻고, 도움도 많이 받아서 저도 이번기회에, 제가 족저근막염을 앓으며 이겨내고 있는 과정을 한번 공유해드릴까하여 새로 건강관련 이야기를 위한 블로그를 만들었고, 이렇게 모니터 앞에 앉았습니다.

부디 한분에게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평발에 가깝게 발바닥도 두껍고 발볼도 넓고 조금만 걸어도 발바닥이 아픈건 20대때부터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느날 부터 발바닥이 찢어지듯 아프고 발뒤꿈치에 평생 느껴보지 못햇던 고통이 느껴지며 아침에 일어날때와 퇴근 무렵즈음 너무너무 고통스러웠습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족저 근막염 증상

족저 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발 뒤꿈치 중간의 통증 족저근막염은 특히 발뒤꿈치 중앙 부분에서 일어나는 고통이 특징입니다. 이 지역에서 염증이 생기고, 발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족저근막이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걷기 시작할 때의 통증 일어나서 걷기 시작할 때, 특히 첫 몇 걸음에서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고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족저근막이 초기에 늘어나고 풀리는 동작을 할 때 고통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발 뒤꿈치에 체중을 실을 때의 통증 발 뒤꿈치에 체중을 실을 때, 예를 들어서서 걷거나 달리는 동작에서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고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발의 압력이 족저근막에 가해질 때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주사 치료스테로이드
주사 치료스테로이드

주사 치료스테로이드

여러 가지 치료를 했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적은 양의 스테로이드를 직접 염증 부위에 주사함으로써 염증을 직접적으로 차단하는 치료법입니다. 이런 치료는 고통 완화와 함께 발바닥 근육을 다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는 효과는 좋은데 아플 때마다. 연마다 반복하는 경우 급성 족저근막 파열의 위험성이 있는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결코 연마다 주사 맞지 마세요. 정말 후회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

보통 아침에 잠자고 일어나서 첫발을 내딛을 때 고통이 가장 심하며, 특히 발뒤꿈치 안쪽 아치 부분이 가장 쓴 맛이 나는 게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장시간의 걷거나 서있는 것, 아니면 굽이 높은 하이힐 같은 불편함을 느끼는 신발을 싣는 경우 고통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무게가 늘어나면 하중으로 인해 발바닥 아치 부분에 가해지는 부하가 증가합니다, 그로 인해 발바닥 근육뿐만 아니라 발목 및 종아리 근육도 다쳤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바로 병원에 가서 전문의사와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무리한 참여 자제 및 휴식 부상이나 고통이 있을 때는 알맞은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활동하거나 부하를 가하면 족저근막에 더 큰 스트레스가 가해져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밸런스 잡힌 운동 알맞은 운동을 통해 발과 다리의 근력과 유연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밸런스 잡힌 운동은 족저근막에 많은 부하가 가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알맞은 운동화 착용 부적절한 신발은 족저근막에 부하를 가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활동에 적절한 신발을 착용하고 알맞은 굽 높이와 밑창이 있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칭과 강조 운동 발과 종아리 근육을 빠른 색의 유지하기 위해 알맞은 스트레칭과 강조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bull 족저근막염 보존적치료관리

첫번째

슬리퍼와 샌들, 크록스를 멀리해야 합니다. 여성분들이라면 뮬구두형태이나 슬리퍼처럼 생긴 신발을 조심해야합니다. 뒤꿈치를 잡아주지 않는 신발은 걸음걸이를 불안정하게 만들어 발 곳곳에 압력이 골고루 퍼지지 않아 구체적인 부분에 충격이 더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두번째

꾸준한 스트레칭과 운동입니다. 피티 등록해두고 게을러서 띠엄띠엄 다니며 헬스장 소상인증된 돈만 벌어다준 인간으로서, 솔직하게 내 신체를 위해 지속적이게 무언가를 챙긴다는게 쉽지는 않았습니다.

매일매일이 자신과의 싸움이랄까요. 그래도 최근에는 제가 조금씩 이기고 있는것 같아 다행인것 같습니다. ㅎㅎㅎ 지속적이게 운동하다가 며칠 빼먹으면, 아침에 발이 불타는듯한 느낌이 다시 시작이 되어서 귀찮고 피곤해도 꼭 챙기려고 노력합니다. 운동법은 동영상을 많이 참고했고, 수건과 다이소 지압볼, 지루한 폼롤러를 이용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족저 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사람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사 치료스테로이드

여러 가지 치료를 했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적은 양의 스테로이드를 직접 염증 부위에 주사함으로써 염증을 직접적으로 차단하는 치료법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보통 아침에 잠자고 일어나서 첫발을 내딛을 때 고통이 가장 심하며, 특히 발뒤꿈치 안쪽 아치 부분이 가장 쓴 맛이 나는 게 대부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