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가 먹먹할 때 이유, 한쪽 귀가 먹먹

귀가 먹먹할 때 이유, 한쪽 귀가 먹먹

빠르게 귀가 먹먹한 증상의 원인과, 귀가 먹먹할때 치료방법에 대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귀가 울리거나, 귀가 먹먹하거나, 한쪽귀가 잘 안들리는 등 귀가 먹먹한 증상의 원인은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환경적 요인과 질환적 요인인 이관기능장애와 돌발성 난청, 급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 등이 주된 이유가 됩니다. 귀가 먹먹한 증상은 고도차이로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높은 곳에 올거나 비행기를 타고 이륙할 때 손으로 귀를 막는 것 처럼 소리가 안들리고 귀 안쪽에서 울리는 듯한 증상이 보입니다.

이는 누구나 발생하고 잘 알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비행기를 타고 이륙할 때 귀가 먹먹해지거나 높은 산에 올라갔을 때 귀가 먹먹해 지는 등의 증상이 평소 생활에서도 보인다면 질환으로 인한 증상을 의심할 수 있는 수 있는 수 있습니다.


1 내이염 해결
1 내이염 해결

1 내이염 해결

귀의 안쪽에 있는 내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바이러스 감염, 면역 질환, 자가면역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내이염은 일반적으로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염증을 치료하거나, 고막 절개술이나 귀 배액술과 같은 수술을 통해 귀 안의 고름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어지럼과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베나드릴이나 안티버트와 같은 약물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한쪽 귀 먹먹 원인3
한쪽 귀 먹먹 원인3

한쪽 귀 먹먹 원인3

중이염이나 모든 범위한 염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건 귀의 염증성 병명입니다. 염증은 우리 신체를 괴롭게 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다른 자리의 염증은 빠르게 치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귀의 염증은 더더욱 빠르게 치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샤워하면 귀에 물로 채워지지만 보통 자연적으로 건조해지기 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귀가 잘 건조되지 않을 수 있기에 이럴 때 염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중이염은 오랜 시간 내버려둘 경우 고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고막이 손상되면 재생이 어려우며 인공고막수술을 받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귀지 해결
귀지 해결

귀지 해결

귀에서 분비되는 금색 혹은 갈색의 물질로, 귀를 지키고 자연적으로 제거되지만 한번은 과다하게 생기거나 귀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온수와 소금물로 세척하기, 올리브유나 베이비오일로 녹이기, 귀지 제거기 사용하기 등의 방식으로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지를 자주 제거하면 세균에 노출되어 중이염이나 외이도염 등에 감염될 수 있어서 오히려 귀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크고 매력없는 귀지가 거슬릴 정도라면 이비인후과에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 물이 들어갔을때

특히 물놀이가 많아지는 여름철이 되면 귀 먹먹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의 모든 한쪽 귀 먹먹한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충분히 물을 제거한 거 같음에도 지속해서 귀가 먹먹하다면 이는 귀 안쪽 깊숙한 곳에 물이 들어가 면봉 등 자가 방법으로는 물기 제거가 어려운 경우 일수 있습니다. 이때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귀 먹먹 증상을 유발하는 여러가지 귀 질환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중이염이며 외이도염이나 내이염 등도 귀 먹먹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바로 치료를 시작하면 어렵지 않게 치료가 가능하나 방치할 경우 뇌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귀 먹먹 증상과 함께 귀가 아프거나 붓는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은 귀가 먹먹한 증상과 더불어 귀가 가득찬듯한 포만감까지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어폰을 자주 착용하거나 착용 후 노래소리를 크게 듣는 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 흔하지 않지만 회복을 못하면 청각장애로 발전할 수도 있기에 즉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귀와 턱 얼굴 헤어 등에 외부 충격을 받으면 귀에 손상이 가면서 통증과 함께 귀가 먹먹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심한경우 고막이 파열될 수도 있으니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청력보호를 위해 평소 음악을 너무 크게 듣지 않도록 하고, 이어폰을 사용할 때도 최대 음량의 13 수준으로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어폰 사용시간이 한시간이 넘어가면 10분 정도 휴식을 취해주시길 바랍니다. 갑자기 소리가 잘 안들리거나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 이명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청각장애의 초기 증상에서 이명이 들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귀가 먹먹할때 증상과 원인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평소 자주 귀가 먹먹하다면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병원에 내원하여 분명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내이염 해결

귀의 안쪽에 있는 내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바이러스 감염, 면역 질환, 자가면역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한쪽 귀 먹먹 원인3

중이염이나 모든 범위한 염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귀지 해결

귀에서 분비되는 금색 혹은 갈색의 물질로, 귀를 지키고 자연적으로 제거되지만 한번은 과다하게 생기거나 귀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