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의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
해가 거듭될수록 이상기후 현상이 많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더욱더 강해지는 태풍, 호우를 넘는 집중호우 혹은 폭우, 무더위를 훨씬 뛰어넘는 폭염 등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이상기후 현상으로 손해를 많이 입고 있습니다. 이런 자연재해는 아무리 준비를 철저히 한다고 해도 대처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도권 안에서 최소한의 준비는 해둬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에는 태풍, 홍수 등 자연재해, 자연재난이 발생했을 때 피배를 보상받을 수 있는 방법들에 관련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풍수해보험은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고 있는 정책보험으로서 보험가입자가 부담하여야 하는 보험료의 일부를 국가 및 지자체에서 보조함으로써 국민은 저렴한 보험료로 예기치 못한 풍수해태풍,홍수,호우,해일,강풍,풍랑,대설,지진에 대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선진국형 재난관리제도입니다.
인적 피해
지진은 사망 및 부상자 발생, 도로와 교량의 손상, 전반적인 자산 피해, 건물 파괴 혹은 불안정화 등 여러가지 인적, 물적 손해를 가져다. 줄 수 있어요. 또한 지진이 지나간 이후 여파로 전염병의 유행이나 그 외 질환 감염, 일반적인 필수품 부족, 공황발작과 같은 정신적 충격, 생존자들의 집단 우울증, 보험료 상승 등 여러가지 2차 손해를 입을 수 있어요. 지진은 산사태라는 지질학적으로 큰 위협을 가하는 사면의 불안정화를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산지에서 지진이 발생할 경우 구조 작업 진행되는 동안에도 산사태의 위협을 받아 2차 피해가 이어질 수 있어요. 지진으로 전력망이나 가스관이 손상되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요. 여기에 수도관이 파열되거나 압력을 상실할 경우 한번 화재가 시작한다면 진압하기 매우 어려워질 수 있어요.
지구물리학적 영향
큰 지진으로 인해 지구가 자유진동을 하면서 지구의 자전축, 자전 주기, 모양 등이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이론적 모델에 의하면 2004년 수마트라섬 지진으로 인해 북극점은 동경 145도 방향으로 약 2.5cm 이동했다. 또한 지구의 편평도가 100억 분의 1 정도 감소하면서 지구의 자전 속도가 약간 빨라졌고, 결국 하루의 길이는 2.68마이크로초만큼 짧아졌다고 알려졌습니다.
2010년 칠레 지진에서는 하루의 길이가 1.26마이크로초만큼 짧아졌으며 지구의 자전축도 8cm가량 움직였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땅이 움직이면서 콘셉시온은 도시 전체가 서쪽으로 3.04m 이동했다는 사실이 구체적인 GPS 측정을 통해 알려졌습니다. 칠레의 수도인 산티아고는 서쪽으로 거의 24cm가량 움직였으며, 추가적으로 콘셉시온에서 1,350km 떨어진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도 4cm가량 이동했다.
1. 기상청 기상특보 기준 지역별로 기상특보주의보, 경보가 발령되는 것으로 판정합니다. 그리고 보상하는 재난기준 해당 여부는 지역에 기상청이 설치한 기상관측소가 있고 없는 것에 따라 다릅니다. 기상관측소가 있는 경우 지역 내 관측소의 측정 자료로 판정합니다. 기상관측소가 없는 경우 보험목적물 소재지 시군에서 가장 가까운 기상관측소에 나타난 측정자료로 판정합니다. 2. 그 밖에 보상 재해에 준하는 자연상황 재난구호 및 재난복구 비용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2조에 정하고 있는 그 밖에 이에 준하는 태풍, 홍수, 호우, 강풍, 풍랑, 해일, 대설, 지진 등의 자연현상으로 인한 손해가 다음과 같은 경우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에도 손해를 보상합니다.
풍수재위험특약과 유리손해특약, 야외간판풍수재위험특약
풍수해보험이 행정안전부에서 관장하는 정부 정책보험인 반면, 풍수재위험특약은 민간보험사에서 화재보험의 특약으로 판매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화재보험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화재가 발생했을 때 보장받기 위한 보험으로 태풍이나 집중호우 똑같은 경우 상관이 없지 않느냐고 생각을 많이 하시겠지만 특약 형태로 화재보험에 추가로 가입이 가능한 너무 유용한 특약입니다. 왜냐하면 실제적으로 화재 발생 확률은 낮지만 풍수해, 풍수재로 인한 피해 발생이 훨씬 더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풍수재위험특약이 훨씬 비쌉니다. 풍수해보험으로 커버가 가능한 지역에서는 굳이 따로 가입할 필요는 없겠지만 도시지역에서는 화재보험의 특약형태로 가입해 놓으면 쓸모가 많을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적 피해
지진은 사망 및 부상자 발생, 도로와 교량의 손상, 전반적인 자산 피해, 건물 파괴 혹은 불안정화 등 여러가지 인적, 물적 손해를 가져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구물리학적 영향
큰 지진으로 인해 지구가 자유진동을 하면서 지구의 자전축, 자전 주기, 모양 등이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풍수재위험특약과 유리손해특약,
풍수해보험이 행정안전부에서 관장하는 정부 정책보험인 반면, 풍수재위험특약은 민간보험사에서 화재보험의 특약으로 판매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