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급여 아동수당 가정양육수당 신청방법과 지급금액

부모급여 아동수당 가정양육수당 신청방법과 지급금액

2023년부터 부모급여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부모급여 신청방법과 함께 기존의 영아수당을 받아오시던 분들꼐서는 언제까지 소급적용이 되는지 굉장히 궁금해 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 구체적으로 한 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영아수당을 받아오셨던 분들은 2023년 부터 더 많은 금액을 부모급여로 지급하기 때문에 나도 받을 수 있나 굉장히 궁금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조금만 살펴보서도 파악하실수 있으니 바로 아래쪽에서 알아보시죠 어린이 키우는데 정말 한두푼 들어가는 것이 아니죠. 출산율이 역대급으로 내려간 지금 경우에서 경제적 부담까지 더해진다면 아이키우는게 더 만만치 않은 일이 됩니다.

이런 부분을 조금이나마 개선해주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최고 1천 8백만원까지 현금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부모급여 제도입니다.


imgCaption0
첫만남이용권 신청 가능 금액

첫만남이용권 신청 가능 금액

첫만남이용권은 출생아 1명당 200만 원의 이용권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출생 순위나 다태아 등에 상관없이 출생아동 1인당 200만 원입니다. 지급 방식은 국민행복카드 이용권 지급포인트 지급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정 경우에는 예외를 인정해 줍니다. 첫만남이용권에 대한 명백한 내용 문의 필요시에는 보건복지상담센터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지급 원칙바우처 바우처 신청 시 국민행복카드에 이용권포인트 형태로 지급합니다.

예외현금 지급 수급아동이 아동복지법 제52조 제1항 1호의 아동양육시설 혹은 공동생활집에서 보호조치되고 있는 경우, 지자체 혹은 시설에서 출생신고가 실현하는 아동에게는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급지급 가능합니다. 혹은 출생아의 보호자가 수형자인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부모급여 소급적용

소급적용의 경우는 두가지로 나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우선으로 신청이 늦어서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아이이 2022년 생이어서 받을 수 있는지 여부가 궁금하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부모수당 신청이 늦은 경우 에는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청을 하면 출산일로 부터 소급적용이 되기 떄문에 출생일 기준인 점을 꼭 기억하시고 출산 60일 안에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출산 60일이 지나면 소급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60일 안에 것을 소급해주는 것이 아닌 출산일 기준입니다. 2022년에 출생한 경우에는 만 나이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만 0세가 되는 기간에는 부모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3년 중간에 만 1세가 되는 2022년 생의 아이들은 그 이후에는 만 1세 기준으로 부모급여을 받으시면 됩니다.

아동수당은 아동에게 아동수당을 지급하여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건강한 성장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제도이며 다른 수당과 중복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1. 지급대상 만 8세 미만095개월 모든 아동의 아동에게 지급합니다. 2. 지급일과 지급금액 아동수당은 아동 1인당 월 10만 원이 매월 25일에 지급됩니다. 3. 신청방법 보호자 혹은 대리인이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 혹은 핸드폰 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생신고 후에는 언제든지 신청가능합니다.

영아수당 아동수당 비교

지금까지는 부모급여가 아닌 영아수당으로 지급이 되었습니다. 다만 영아수당의 경우에는 현금과 바우처가 혼합되어 지급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현금이 아닌 바우처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만 되는 등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기존의 영아 수당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 적용대상으로 만 0세부터 만 1세까지 월 30만원을 지급해 주는 제도였습니다. 부모급여의 경우에는 2023년도부터 시행이지만 이전에 있는 아이들까지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저출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원스톱서비스 신청

출산 및 양육에 필요한 각종 정부 지원 서비스를 한 번의 통합 신청으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대상 출생신고 시 각종 출산지원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가정이 대상이 됩니다. 주민센터 신청 시에는 본인, 배우자 외에 대리인출산자의 친부모 혹은 시부모이 신청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 시에는 본인 및 배우자만 신청 가능합니다. 지원 내용

전국 공통 서비스: 첫만남이용권, 부모 급여, 저소득층 기저귀 및 분유 지원, 양육수당, 아동수당, 전기료 경감, 해산급여, 장애인 출산 비용, 다자녀 공공요금 감면, 등등 등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첫만남이용권 신청 가능

첫만남이용권은 출생아 1명당 200만 원의 이용권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모급여 소급적용

소급적용의 경우는 두가지로 나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아수당 아동수당 비교

지금까지는 부모급여가 아닌 영아수당으로 지급이 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